본문 바로가기

검색

고객센터Customer Center

소셜허브Social

증명서조회Certificate Verification

상세 | 보도자료

메인페이지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행복하고 희망찬 내일을 위한 새롭고 활기찬 ㈜농심의 소식을 가장 먼저 전해드립니다.

도움말

농심 너구리 35년 인기 비결은 완도산 다시마!

  • 등록일2017.09.27
  • 조회수714

농심 너구리 35년 인기 비결은 완도산 다시마!


 

Ⅰ. 국내 최초 우동라면으로 1982년 출시, 누적 판매 52억개 돌파

Ⅱ. 35년째 청정해역 완도산 다시마 사용, 여의도 면적 3배 규모



 

 

 

 

쫄깃쫄깃~ 오동통통~ 농심 너구리”

귀에 익은 국민CM송과 귀여운 캐릭터로 유명한, 국내 우동라면의 대명사 농심 ‘너구리’가 올해 출시 35주년을 맞았다. 1982년 국내 최초 우동라면으로 시장에 나온 너구리는 특유의 해물맛으로 라면시장을 이끌고 있는 농심 최장수 브랜드다.

 

변함없는 너구리의 인기 비결은 오동통한 면발과 시원하고 얼큰한 국물! 특히, 농심은 국물맛을 완성하는 완도산 ‘다시마’를 너구리의 핵심 요소로 꼽았다.

 

 

Ⅰ. 국내 최초 우동라면으로 1982년 출시, 누적 판매 52억개 돌파

농심 너구리는 출시 당시, 기존 라면과 차별화된 우동국물과 오동통한 면발로 큰 인기를 끌었고 지금까지 라면시장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너구리 누적매출은 1조 8천억원이며, 누적판매량은 52억개를 넘어섰다. 우리나라 전 국민이 너구리를 100개 이상 먹은 셈이다.

 

너구리는 82년 출시 두 달 만에 20억원을 상회하는 기록을 세웠고, 이듬해인 1983년에는 150억원을 돌파하며 국내 우동라면 트렌드를 처음 열었다. 현재 너구리는 연간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라면업계의 파워브랜드로 성장했으며, 지난해 매출은 1,050억원 수준이다.

 

너구리가 라면시장에서 오랜 기간 인기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우동과 얼큰한 국물의 조화다.소비자 입맛에 맞는 얼큰한 해물우동 국물과 두꺼운 면발이 더해져 일반 라면과 차별화를 뒀다. 기존 라면에서 찾아볼 수 없던 새로운 맛과 면으로 승부한 것이다.

 

여기에 전남 완도산 다시마를 통째로 잘라 넣어 해물우동의 깊은맛과 감칠맛을 배가시켰는데, 농심에서는 이 다시마가 너구리 개발의 ‘신의 한 수’로 불린다.

 

농심 연구팀은 보다 깊고 진한 해물맛을 내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하던 중, 실제 가정에서 국요리를 할 때 다시마를 활용해 육수를 낸다는 점에 착안, 곧바로 전국 다시마 산지로 향했다.

 

농심은 국내에서 가장 생산량이 많고 품질이 좋은 전남 완도산 다시마로 최종 선택했고, 별도 가공 없이 천연 다시마를 그대로 넣어 해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너구리 레시피를 완성했다. 또한, 푸짐하고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시각적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었다.

 

 

Ⅱ. 35년째 청정해역 완도산 다시마 사용, 여의도 면적 3배 규모

농심의 완도산 다시마 사용도 35년 너구리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깊은 해물맛을 내기 위해 넣은 다시마가 수십 년이 지난 지금, 라면의 한 요소가 아닌 제품의 트레이드마크로 자리잡았다.

 

농심은 국내 최대 산지인 전남 완도군 금일도(금일읍) 일대에서 다시마를 전량 구매한다. 뛰어난 품질의 완도 다시마를 넣어 흉내낼 수 없는 너구리만의 풍부한 맛을 구현했다.

금일도 도장리 한병철 어촌계장은 “한국 대표 청정수역인 완도는 전국 다시마 생산의 70%를 담당하는데, 특히 이 곳 금일도 다시마는 완도 내에서도 제일의 품질을 자랑한다”며 “너구리 맛이 좋은 이유도 원재료가 좋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매년 평균 400톤의 금일도 건()다시마를 꾸준히 구매하고 있다. 35년 누적 구매량으로 계산하면 1만4천톤에 달한다. 농심이 한해 구매하는 400톤의 다시마는 국내 식품업계 최대 규모로, 이 지역의 연간 건다시마 생산량의 15%에 해당한다.

 

너구리 판매는 곧 완도산 다시마 소비로 이어진다. 너구리 한 봉지에는 다시마 1개가 들어있다. 이 다시마 조각을 너구리 누적판매량만큼 바닥에 펼친다고 가정하면 8.6㎢ 정도의 넓이가 나온다. 이는 서울 여의도 면적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또한, 다시마를 일렬로 정렬했을 때 그 길이가 지구 둘레의 6배 이상에 달한다.

 

농심의 완도 다시마 사랑은 완도 어민들의 소득으로 이어진다는 측면에서 상생경영의 사례로도 꼽힌다. 완도 금일읍에서 다시마 양식을 하는 어가(漁家)는 대략 450곳. 양식 어민들은 매년 5월말에서 7월초까지 다시마를 채취해 경매장에 내놓는다. 농심은 협력업체를 통해 경매에 참여, 다시마 품질과 가격을 확인하고 최상의 다시마를 구매한다.

 

농심 구매팀 관계자는 “너구리 맛의 핵심인 다시마는 품질이 뛰어난 완도 금일도산 만을 고집하고 있으며 이 같은 농심의 노력이 완도 어가에 직간접적인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금일도 해조류 판매사업을 담당하는 완도금일수협 김승의 상무는 “너구리는 이 곳 다시마 어가들의 판로걱정을 매년 덜어주는 효자상품”이라며, “너구리 판매가 다시마 소비로 이어지고, 결국 완도 어민들의 소득으로 연결되는 선순환구조는 어촌경제의 안정과 활력으로 이어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농심은 너구리를 비롯해 볶음너구리, 새우탕 등에도 완도산 다시마를 사용하고 있다.

 

#         #         #

 

 

 

<참고. 재미있는 너구리 이야기>

 

너구리 다시마, 안심하고 드세요!

너구리 다시마, 먹어도 될까? 안될까? 개그프로그램 소재로까지 활용된 이 너구리 다시마에 대한 궁금증은 농심 고객상담센터 단골 소비자 질문 중 하나다. 최근 농심은 이 같은 소비자 질문이 많아 13~40세 남녀 362명을 대상으로 너구리에 들어있는 다시마 식용 여부를 조사한 적이 있다.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63.3%는 다시마를 '잘 먹는 편이다'라고 답했고 나머지는 '국물만 내고 먹지 않는다'고 답했다.

농심은 “너구리 다시마는 안심하고 먹어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한다. 완도 해역에서 채취해 자연건조시킨, 일체의 인공적인 첨가물 없이 원물 그대로의 다시마이기 때문에 취향대로 먹어도 된다는 게 농심 측 설명이다.

 

스타등용문, 너구리 CF

너구리의 또 다른 인기비결은 ‘광고’다. ‘너구리 한 마리 몰고 가세요~’라는 카피와 ‘쫄깃쫄깃~ 오동통통~”의 CM송은 출시 후 한결같이 고수해온 광고 콘셉트이다. 1982년 11월 첫 방송된 너구리 TV광고는 너구리처럼 통통 튀는 연예인과 재미있는 광고 콘셉트가 맞아 떨어지면서 라면광고의 대명사로까지 불리게 됐다.

너구리 광고 모델을 거쳐간 연예인들만 지금까지 20여 명. 강부자에서부터 하희라, 이제니, 장나라, 최근 걸스데이 혜리,탤런트 공승연까지, 밝고 건강한 이미지의 여성 모델을 지속적으로 내세워, 지금은 너구리 광고가 ‘스타등용문’이라고도 불린다. 피부미인이라면 화장품 모델을 거쳐야 했듯 건강미인들은 너구리 모델을 한번쯤 거쳤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로 소비자 취향 저격

올해 초 농심은 너구리 캐릭터를 전면적으로 리뉴얼하면서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선보였다. 너구리 스티커를 비롯해 이모티콘, 후드담요, 쿠션, 필통, 인형 등의 귀여운 캐릭터 상품은 주로 소비자 프로모션으로 제공됐는데, 반응이 뜨거워 조기 품절은 물론 중고거래 사이트에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특히, 농심은 너구리 캐릭터 리뉴얼과 함께 다시마 캐릭터를 최초로 선보이면서 너구리와 다시마의 궁합을 재미있게 표현했다.

 

미국에서는 RTA 라면으로도 불려

너구리는 1986년 미국시장 첫 수출길에 올랐다. 너구리는 수출과 동시에 일본라면이 독차지하고 있던 미국시장에서 한국라면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너구리를 맛본 교포들은 고국에 대한 향수와 함께 너구리의 독특한 맛에 매료되어 열광했다. 이에 일본라면업체는 가격할인정책은 물론 미역우동, 막장우동, 사천우동 등 한글로 표시된 라면까지 출시하며 대응했지만 너구리의 인기를 뛰어넘을 수는 없었다.

너구리는 미국 현지인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었다. 한글을 잘 읽지 못하는 미국인들은 너구리 포장지에 쓰인 “너구리”글자를 뒤집어 읽으며 “RTA”라면으로 불렀다. 지금까지도 미국에서 너구리를 RTA라면으로 읽는 현지 소비자들이 많다고 전해진다.

현재 너구리는 신라면과 함께 세계 7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         #         #



너구리

완도1

완도2

완도3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입니다

사이트맵

농심소개

식품정보

홍보센터

투자정보

소셜허브

신제품

스낵

음료

간편식

기타

이벤트

테마스토리

블로그

포인트마켓

이용안내

누들북

푸드북

오늘 뭐 먹지?

푸드 이야기

이벤트

농심그룹

Meet 농심

채용안내

지원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