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고객센터Customer Center

소셜허브Social

증명서조회Certificate Verification

메인페이지 식품정보 라면백과 라면이란?

라면이란?

꼬불꼬불 맛있는 라면의 모든 것!!

라면, 무엇이라 설명할 수 있을까요?

라면은 일반적으로 국수를 뜨거운 증기로 익히고 기름에 튀긴 후 건조시킨 면에 분말 스프를 합쳐서 만든 즉석식품을 말합니다.

신라면=유탕면(OIL)+분말스프

기름에 튀긴 면으로만 만들어야 라면인가요?

최근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름에 튀긴 유탕면 중심의 라면시장에 면을 튀기지 않고 열풍에 말린 건면, 냉면, 쌀국수 등 웰빙형 제품들이 새로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농심의 야채라면, 둥지냉면, 후루룩국수, 쌀짜장면/짬뽕, 떡국면 등은 과거 라면의 특징을 가지면서도 건면으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즉석면 제품입니다. 이러한 제품들도 넓은 범주에서 라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채라면 물김치냉면 후루룩국수 사골떡국면 우리도 라면이랍니다~

한국인이면 누구나 떠올리는 라면의 모습은?

01 뜨겁고 얼큰한 ‘국물’과 꼬불꼬불한 ‘면’으로 이루어진 식품, 02 출출할 때 간편하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식품, 03 저렴하고 알차서 경제성이 높은 식품

라면은 좋은 장점을 많이 가진 식품입니다

간편한 국민 대표 식품! 라면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어 대중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라면은 빠르고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식품
조리시간은 보통 3분~5분 정도로 짧을 뿐만 아니라 끓는 물만 있으면 조리가 가능해서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라면은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식품
라면은 부피가 작아서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100여개국 이상의 국가에 수출되고 있어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도 쉽게 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래 보관이 가능한 식품
라면은 보통 5~6개월의 긴 유통기간을 가지는 식품이지만 특별히 냉장/냉동 보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수분함량이 미생물이 번식할 수 없는 10%이하(실제4~8%)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면에는 제품의 부패를 막기 위한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면의 높은 경제성
라면은 식사대용이 가능한 다른 음식에 비해 반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많은 재료가 들어가는 것에 비해 어떤 음식보다도 가장 경제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량으로 원료를 구매하고 생산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라면은 식사대용이 가능한 식품
라면 한 봉지에는 한끼 식사에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이 포함되어 있고 먹은 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다른 반찬이 없이도 취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차림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식사대신 간편히 먹을 수 있습니다.
라면의 다양한 종류와 맛
다양한 국물과 소스의 맛으로 다 먹어보기 힘들 정도의 라면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유명한 라면 블로거들 중에서는 600종류 이상의 라면을 먹고 블로그에 리뷰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라면은 다양하게 응용해 볼 수 있는 식재료
라면은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부터 전문 요리사에게까지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짜파구리같이 다른 특성의 라면을 조합한 퓨전라면이 나타나기도 하는 등 새로운 식문화의 소재가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잠깐! 그래도 라면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맛있다’는 것입니다.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고 돌아서면 다시 생각나는 라면맛!

면의 제조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라면이 있습니다

현재 출시되는 국내 라면들을 면의 제조방법에 따라서 구분해 보면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면류의 유형별 종류 - 유탕면, 건면, 사출건면, 생면, 냉동면 의 특성과 관련 제품으로 구성
유탕면 유탕면 유탕면은 면발을 익힌 후에 기름에 튀긴 면입니다.
익힌 면을 150˚C 까지 가열된 유지에 튀김으로써 수분함량을 미생물이 번식할 수 없는 10%이하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농심에서는 유탕면의 수분을 7%이하로 관리함으로써 방부제 없이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익은 면은 조리가 간편해지고 라면의 독특한 풍미도 생깁니다.
유탕면제품
신라면 짜파게티
건면 건면 면발을 익힌 후 기름에 튀기지 않고 열풍으로 자연건조시킨 면입니다.
익힌 면을 100˚C 전후의 열풍이 순환하고 있는 열풍건조기에 약 30분 통과시켜 건조한 것으로, 「열풍건조면」 이라고도 부릅니다. 유탕면과 비교해서 조직이 치밀하여 조리시간이 약간 길어지지만 기름기가 적어 깔끔한 맛이 일품입니다.
건면제품
야채라면 후루룩국수
사출건면 사출건면 농심의 사출건면은 익힌 떡반죽을 채반에 넣고 눌러 면발을 뽑아낸 후 둥글게 말아서 뜨거운 바람에 자연건조시킨 면입니다. 건면의 일종이지만 기존 면류에 비해 쌀과 같은 곡물의 함량이 높은 면을 만들 수 있으며 강한 압력을 가해서 만들어진 면발은 더욱 쫄깃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출건면제품
둥지냉면 라이스 짜장면
생면 생면 농심의 생면은 익힌 면을 유기산으로 살균한 면입니다. 수분이 많기 때문에 조리시간이 짧고 생면에 가까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 옛날부터 김밥을 만들때 식초를 첨가하여 보존성을 높였듯이 농심에서 생산하는 생면에도 안전한 유기산(산미료)을 사용합니다
생면제품
생생우동 생생야끼우동
냉동면 냉동면 면발을 익힌 후 냉각수에서 급속 냉동(-40˚C)시킨 면입니다. 냉동면은 끓는 물에 녹이기만 하면 먹을 수 있으므로 조리가 매우 빠르고 처음 반죽했을 때 면의 특징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어 맛이 갓 삶아낸 것처럼 쫄깃하고 매끈합니다.
냉동면제품
농심가락짜장면 농심가락사누끼우동

포장의 형태에 따라 라면의 종류를 구분합니다

라면은 포장형태에 따라 크게 봉지면과 용기면으로 나뉩니다

면류의 유형별 종류 - 유탕면, 건면, 사출건면, 생면, 냉동면 의 특성과 관련 제품으로 구성
봉지면 봉지면은 비닐봉지에 라면 내용물을 넣고 포장한 것을 말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끓는 물에 3~5분 동안 면과 스프를 넣고 끓이는 조리법을 가집니다.
봉지면제품
신라면 짜파게티
용기면 용기면은 종이 혹은 스티로폼 용기에 먹기 편하게 라면 내용물을 포장한 것을 말합니다.
끓인 물을 붓고 약 3분 정도 익힌 후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취사가 불편한 다양한 장소에서 이용됩니다.
용기면제품
신라면 새우탕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입니다

사이트맵

농심소개

식품정보

홍보센터

투자정보

소셜허브

신제품

스낵

음료

냉동식품

기타

이벤트

테마스토리

블로그

포인트마켓

이용안내

누들북

푸드북

오늘 뭐 먹지?

푸드 이야기

이벤트

농심그룹

Meet 농심

채용안내

지원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