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고객센터Customer Center

소셜허브Social

증명서조회Certificate Verification

메인페이지 홍보센터 사보(N:zin)

사보(N:zin)

농심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해드립니다.

[소울푸드라면] 당신에게 라면이란?

좋아요
  • 등록일2018.12.26
  • 조회수5,161

동苦동樂 소울푸드   당신에게 라면이란?   초등학생부터 성인을 모아놓고 ‘라면’이란 주제로 에세이를 쓴다고 가정해보자. 단 한 줄의 문장도 쓸 수 없는 사람이 있을까? 자신만의 라면 이야기 하나 써내지 못할 사람은 거의 없다. 누구나 라면에 관한 추억이 있기 마련. 우리에게 라면은 삶의 한 지점에서 든든한 대들보가 되어준 동지다. 365일 우리 곁에서 동고동락해온 라면에 대한 이야기를 한데 모았다.  쉰건모의 특제호화라면   무늬 오징어에 송이버섯, 그리고 자연산 전복까지. 이 호화 재료로 김건모는 무슨 요리를 한 걸까. SBS 예능 <미운 우리 새끼>에서 김건모는 각종 산해진미를 넣고 라면을 끓였다. ‘보양식을 먹자’라며 그 귀하다는 식재료를 아낌없이 넣고 제조한 초고가 호화라면. 김건모 어머니는 자신이 전국 팔도에서 구해온 재료를 전부 라면에 넣는 것을 보고 당황했다. 하지만 각자의 라면 먹는 방식이 있는 법.  라면에 우유와 된장, 초콜릿을 넣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김치나 콩나물을 듬뿍 넣어 즐기는 사람도 있다. 라면 끓이기는 이제 하나의 개성 그 자체다. 여러분의 라면은 어떤 방식으로 조리됐는지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우리 집에서 라면 먹고 갈래요? 사운드 엔지니어 상우(유지태)와 방송국 PD 은수(이영애)의 사랑을 다룬 영화 <봄날은 간다>. 극 중 은수와 상우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순간이 있다. 라면을 먹을 때다. 은수가 상우에게 “라면 먹을래요?”라고 묻는다. 은수는 냄비에 스프를 뜯어 넣으며 말을 잇는다. “자고 갈래요?” 라면을 함께 끓여 먹는다는 것은 각별한 의미다. 격식을 차리는 관계를 넘어서, 친밀한 사이가 되어서야 비로소 함께 끓여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라면이다. ‘라면 먹고 갈래?’라는 질문은 오늘날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는 남녀가 연인으로 발전할 때 흔히 쓰이는 말로도 사용되고 있다. 라면은 어느새 두 사람이 마음을 나누는 상징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셰프가 말하다,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조역” ‘글 쓰는 요리사’로 불리는 기자 출신 요리사 박찬일. 3년간 이탈리아에서 와인과 요리를 공부한 그는 한식 이야기를 주로 쓴다. 박찬일은 한식 중에서도 ‘라면’에 대한 변론을 쓴 바 있다.  라면에 대해 사랑과 불신이라는 이중적인 잣대를 들이대며 ‘라면이 혹시 건강에 안 좋을까’ 우려하는 세태를 향한 변론이다. 박찬일은 천 원으로 한 끼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이 식품의 미덕을 이제 그만 인정해달라고 말한다. “라면은 그저 간편한 식품 이전에 하나의 혁명이었어요. 우리 삶이라는 드라마에 꼭 필요한 조역이었죠.”   그렇다. 누가 뭐래도 우리는 라면으로 이 퍽퍽한 세상을 꿋꿋이 버텨오지 않았는가. 라면에는 죄가 없다.     국물 한 사발을 담은 글, 라면을 끓이며  아직까지도 원고지에 육필로 글을 쓰는 아날로그적인 인간 김훈. 그가 본 라면은 다음과 같다.  “나는 오랜 세월 동안 라면을 먹어 왔다. 거리에서 싸고 간단히, 혼자서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이다. 그 맛들은 내 정서의 밑바닥에 인 박여 있다.” 짙은 김 속에 얼굴을 들이밀고 뜨거운 국물을 마셨다는 작가. 그는 콱 쏘는 조미료의 기운이 목구멍을 따라가며 전율을 일으키고, 추위에 꼬인 창자가 녹는 감각을 음미했다. 오랜 세월 거리에서 싸고, 간단히, 혼자서 라면을 먹어왔다는 그의 글을 읽으며, 국물을 한 모금 마셔본다.    TIP. 김훈의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파 송송 썰어 넣기(Feat. 안성탕면) 분말스프는 3분의 2만 넣는다. 라면이 2분쯤 끓었을 때 대파를 넣는다. 대파는 라면의 단맛을 올려주고 깊은 맛을 살린다.

전체댓글수0 욕설, 상업적인 내용, 특정인이나 특정 종교 및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500 byte

더보기더보기 화살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를 남겨주세요~

Facebook

프로필 정보

프로필 상세 정보 - 아이디, 지역, 연령대, 혈액형, 취미, 성격, 이메일, 휴대전화, 자기소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지역 미국
연령대 100대 혈액형 C형
취미 독서 성격 차분
이메일 kyc0422 휴대전화 비공개
자기소개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전체169 1/34페이지

처음 페이지 이전 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 다음 페이지 마지막 페이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입니다

사이트맵

N.LIVE

농심소개

식품정보

홍보센터

투자정보

소셜허브

전체

스낵

음료

기타

이벤트

테마스토리

블로그

포인트마켓

이용안내

누들북

푸드북

오늘 뭐 먹지?

푸드 이야기

이벤트

농심그룹

채용안내

Meet 농심

지원현황